본문 바로가기
동영상이 보이지 않을 경우 여기를 클릭하여 다운로드 재생하세요.
2021년 제3회 시정뉴스(2021.2.3.)
경산 i 뉴스 <타이틀>

<헤드라인 주요뉴스>

# ‘소통, 공감만당(共感滿堂)’ 토론회

경산시는 지역발전 방안을 모색하고 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27일과 29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소통, 공감만당’ 토론회를 열었습니다.

# 경산형 소상공인 긴급재난지원금

경산시가 ‘경산형 소상공인 긴급재난지원금’ 60억원을 투입해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 경산시 사랑의 온도 ‘120℃’ 기록

경산시가 희망2021 나눔캠페인’을 마감한 결과, 시민들의 이웃사랑 지수를 나타내는 사랑의 온도가 120℃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앵커 멘트 - 이상 주요뉴스였습니다.

<뉴스>

# ‘소통, 공감만당(共感滿堂)’ 토론회

경산시는 27일과 29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소통, 공감만당’을 열었습니다.

매년 새해를 맞아 15개 읍·면·동을 직접 방문해 진행하던 ‘찾아가는 주민과의 대화’가 코로나19로 어렵게 됨에 따라 비대면 시대에 발맞춰 기획한 행사입니다.

토론회는 관내 15개 읍·면·동을 4개 그룹으로 나누어 진행됐으며 도·시의원, 주민 대표 등 최소한의 인원만 참석해 지역 현안사항을 논의하고 건의사항을 접수했습니다.

시는 이번 토론회에서 접수된 지역별 건의사항을 검토해 해결방안을 마련할 방침입니다.

한편, 시는 비대면 온택트(Ontact) 시대를 맞아 이번 토론회를 시청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했습니다. 시정 현장을 직접 생중계한 것은 도내 시·군 가운데 최초로 주목받았습니다.

# 경산형 소상공인 긴급재난지원금

경산시는 정부의 제3차 재난지원금과 별도로 ‘경산형 소상공인 긴급재난지원금’ 60억원을 긴급 지원합니다.

지난해 연말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2단계) 강화에 따른 집합금지·영업제한 행정명령 처분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에게 최소한의 영업손실보상 지원을 위한 조치입니다.

올해 1월 27일 이전까지 영업 중인 소상공인 가운데 집합금지 업종은 150만원, 영업제한 업종은 100만원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단,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은 무등록사업자, 신청일 현재 휴·폐업 사업자, 행정명령 위반사업자는 지원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신청기간은 신청기간은 1월 29일부터 2월 26일까지이며 온라인·방문신청 모두 가능합니다. 시는 신청절차 및 제출서류를 간소화해 신청자의 불편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입니다.



# 경산시 사랑의 온도 ‘120℃’ 기록

경산시가 1월 31일 ‘희망2021 나눔캠페인’을 마감한 결과 사랑의 온도가 100도를 돌파했습니다.

희망2021 나눔캠페인은 지난해 12월 1일부터 1월 31일까지 ‘나눔으로 희망을 이어주세요’이란 주제로 전개됐습니다.

캠페인 마지막 날인 1월 31일 모금액을 잠정 집계한 결과, 목표액 8억 3,760만원보다 약 2억원 초과한 10억 2,200만원으로 집계되어 사랑의 온도가 120도를 기록했습니다.

당초 코로나19와 경기불황으로 올해는 어느 때보다 목표액을 달성하기 어렵다는 우려 속에서 시작된 캠페인이었지만, 어려울 때일수록 서로를 돕고 나누고자 하는 시민들의 따뜻한 온정을 다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자원회수시설 증설사업 본격화

경산시는 클린에너지주식회사를 ‘경산시 자원회수시설 증설 민간투자사업(BTO-a)’ 사업시행자로 지정하고 19일 사업 추진을 위한 실시협약을 체결했습니다.

본 사업은 경산시 용성면 용산리 247번지 일원에 소각시설(70톤/일), 여열회수시설(1,900kw), 하수찌꺼기건조시설(10톤/일) 등을 증설하는 사업입니다.

시는 실시협약을 이후 환경영향평가, 실시계획승인 등 행정절차를 거쳐 2021년 하반기 사업에 착공해 2023년 하반기 운영개시를 목표로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할 계획입니다.

대규모 택지개발사업 등 인구증가에 따른 생활폐기물 발생량 증가에 안정적으로 대비하기 위한 소각시설 증설사업으로 시민들에게 더욱 쾌적하고 안전한 지역생활권을 만들어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 2021년 청년정책참여단 회의 경산시는 28일 청년정책참여단 회의를 열어 경산시의 각종 청년정책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습니다.

청년정책참여단은 지역 청년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반영한 수요자 중심의 청년정책을 추진하기 2018년부터 구성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날 회의에서는 2021년 경산시의 청년정책에 대한 청년 단원들의 의견을 수렴했습니다. 특히, 경산시가 추진 중인 1인 미디어 콘텐츠 육성산업의 활성화 방안을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가져 눈길을 끌었습니다.



# 삼성현역사문화관, 유물 공개 구입 삼성현역사문화관은 삼성현과 경산의 지역사와 관련한 유물을 공개 구입합니다.

구입대상은 ‘삼성현 및 경산 지역사와 관련된 모든 유형의 유물’로 출처가 분명하고 전시가 가능한 것이어야 합니다.

소장품의 매매를 희망하는 소장가 및 문화재 매매 업자, 법인 등은 2월 15일부터 19일까지 경산시 남산면 소재 삼성현역사문화공원 관리사무실로 방문 또는 등기우편으로 접수하면 됩니다.



<영상 갤러리>

# 코로나19 국민행동수칙 홍보

일상생활 곳곳까지 퍼지고 있는 코로나19, 개인방역지침을 잘 지킨다면 우리의 소중한 일상을 지킬 수 있습니다. 코로나19에 대응하는 국민행동수칙, 영상으로 만나보시죠~

- 영상, 자막, 음악



<포토 단신>

- 경산시 ‘클린톡 청렴데이’ 운영 (멘트 : 경산시는 청렴에 대한 직원들의 자발적 참여 유도와 청렴한 공직문화 확산을 위해 매월 첫 번째와 세 번째 월요일을 ‘클린톡 청렴데이(day)’로 지정해 운영합니다.)

- 어린이놀이시설 안전점검 추진 (멘트 : 경산시는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2021년도 어린이놀이시설 지도점검계획을 수립하고 관내 어린이놀이시설 총 419개소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합니다.)

- 경산시공무원노조, 임신 축하선물 전달 (멘트 : 경산시공무원노동조합는 출산 친화적인 직장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지난 29일 조합원 중 출산을 앞둔 예비부모 5명에게 임신 축하선물을 전달했습니다.)

<게시판>

경산시민 독서감상문대회 안내

○ 접수기간 : 2021. 1. 25.(월) ~ 2. 9.(화) ○ 접수방법 : 이메일 또는 우편접수 ○ 선발방법 : 배점 기준표에 의한 서류심사 ○ 결과발표 : 2021. 2월 중 ○ 문 의 처 : 경산시청 평생학습과(☎810-5392)

<클로징 멘트>

<타이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