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영상이 보이지 않을 경우 여기를 클릭하여 다운로드 재생하세요.
2021년 제2회 시정뉴스(2021.1.27.)
경산 i 뉴스 <타이틀>

<헤드라인 주요뉴스>

# 경산시, 향토문화유산 3건 지정

경산시는 역사적·학술적 가치가 높은 지역의 비지정 문화유산을 보존·관리하기 위해 인지재, 우경재, 중방농악 등 3건을 향토문화유산으로 지정 고시했습니다.

# 경산시, 새해 첫 확대간부회의

18일 새해 첫 확대간부회의가 열렸습니다. 코로나19 감염병 위기 극복과 함께 한국판 뉴딜 대응사업 등 새로운 도약을 위한 발전방안이 논의됐습니다.

# 대중교통 종사자 코로나19 전수검사

경산시가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선제대응으로 관내 대중교통 종사자 1,000여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전수검사를 실시했습니다.

# 앵커 멘트 - 이상 주요뉴스였습니다.

<뉴스>

# 경산시 향토문화유산 3건 지정

경산시는 18일 인지재, 우경재, 중방농악 등 3건을 향토문화유산으로 지정 고시했습니다.

제1로 유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된 ‘경산 인지재’는 임진왜란 당시 의병장으로 활약한 성재 최문병 강학소로 건립된 건물로 지역 의병사에 중요한 인물 및 장소성을 가진 역사적 건물로 평가됩니다.

제2호 향토기념물로 지정된 ‘경산 우경재’는 초계 정씨의 집성촌에 1914년 건립해 문중재실과 학업장소로 사용하던 건물로 탁와 정기연이 후학을 양성하고 저술활동을 한 장소로 그 의미를 인정받았습니다.

제3호 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된 ‘경산중방농악’은 오늘날까지 보존회를 통해 재현되고 있고 많은 시민들이 회원들로 참여해 적극적으로 전승하고 있어 이번에 향토문화유산으로 지정됐습니다.

시는 향토문화유산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 속에 체계적으로 관리 보존하면서, 문화재적 가치가 높은 지역의 문화유산을 추가로 발굴해 지정해 나갈 계획입니다.

# 경산시, 새해 첫 확대간부회의

18일 경산시는 새해 첫 확대간부회의를 열어 지난해 시정 성과를 되돌아보고 새해 현안을 논의했습니다.

이날 확대간부회에는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2020년 주요성과 보고에 이어 새해 시정방향을 공유했습니다.

특히, 코로나19 감염병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도약을 위해 한국판 뉴딜 대응사업과 신규 국가투자 예산사업의 발굴에 행정력을 집중키로 했습니다.

또, 설 명절을 앞두고 코로나19 지역확산을 막고, 시민들이 편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설 명절 종합대책 추진에 만전을 기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 대중교통 종사자 코로나19 전수검사

경산시가 관내 대중교통 종사자 1,000여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전수검사를 실시했습니다.

대중교통 운수 종사자가 코로나19에 확진될 경우, 이용자를 통한 대량 감염 발생이 우려됨에 따라 시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선제대응으로 전수검사에 나섰습니다.

검사는 관내 택시 및 대중교통 종사자 1,000여명을 대상으로 18일부터 21일까지 진행됐습니다.

시는 이번 전수검사를 통해 대중교통 운수종사자들에게 마스크 착용과 모임 자제 등 개인위생 수칙과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해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 일상감사·원가심사 통해 예산 절감

경산시가 지난해 ‘일상감사’와 ‘계약원가심사’ 등 효율적 감사제도를 통해 28억원의 예산을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상감사와 계약원가심사는 사업의 적법성과 타당성을 점검·심사해 행정적 낭비 요인을 사전 제거하고 감사의 실효성과 행정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입니다.

시는 지난해 공사·용역·물품구매 등 총 278건 2,582억원에 달하는 사업에 대해 일상감사 및 계약원가심사를 적용, 28억원의 예산을 절감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특히, 절감된 예산은 주요현안사업 및 지역일자리 창출 등에 재투자해 코로나19 장기화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전망입니다.



# 명절 앞 ‘환경오염 특별감시계획’ 추진 경산시는 오는 2월 1일부터 14일까지 ‘2021년 설 연휴 환경오염행위 특별감시계획’을 추진합니다.

환경오염 취약지역은 악성폐수 배출업체와 악취다발업체, 환경배출업소 주변으로 시는 연휴 전 중점 순찰을 통해 환경오염 유발행위 등 불법행위 발견 시, 엄중 조치할 방침입니다.

또, 설 연휴기간에 발생할 수 있는 환경오염사고에 대비해 주간에는 경산시 환경과 상황실, 야간에는 경산시 당직실을 통해 처리될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입니다.

# 평생학습관, 강사 온라인 공개 모집 경산시는 1월 18일부터 1월 29일까지 2021년도 평생학습관 운영 강사를 온라인으로 공개 모집합니다.

모집인원은 상·하반기 각 45개 강좌에 133명으로 경산시청 홈페이지, 경산시 평생학습관 홈페이지로 신청하면 됩니다.

공고일(1. 18.) 현재 경산시에 1년 이상 주민등록 되어있는 사람은 가산점을 받을 수 있으며, 최종 선발된 강사는 오는 3월 2일부터 12월까지 읍·면·동 평생학습관 강사로 활동하게 됩니다.





<영상 갤러리>

# ‘소독과 환기’ 홍보 애니메이션

‘라바’와 함께하는 방역수칙 지키기.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소독과 환기’의 중요성을 담은 애니메이션 영상입니다.

- 영상, 자막, 음악



<포토 단신>

- 자원회수시설 증설 민간투자사업 본격화 (멘트 : 경산시는 (가칭)클린에너지주식회사를 ‘경산시 자원회수시설 증설 민간투자사업(BTO-a)’ 사업시행자로 지정하고 19일 사업 추진을 위한 실시협약을 체결했습니다.)

- ‘#자치분권 기대해’ 챌린지 동참 (멘트 : 18일 이기동 경산시의회 의장이 자치분권 2.0시대 개막을 응원하는 ‘#자치분권 기대해’ 챌린지에 동참했습니다.)

- 시청 여정회, ‘축하화분 나눔행사’ (멘트 : 지난 15일 경산시청 여정회가 ‘승진·전보 축하화분 나눔행사’를 열었습니다. 판매수익금은 연말 불우이웃돕기 성금 및 장학금으로 전액 사용할 예정입니다.)

<게시판>

도시농업 공영농장 분양

○ 모집기간 : 2021. 2. 1. ~ 2. 28. ○ 운영기간 : 2021. 3. ~ 11.(9개월) ○ 농장위치 : 경산시 신천동 241-1 ○ 중쇼시설 : 체험형 텃밭, 쉼터, 주차장 등 ○ 문 의 처 : 경산시농업기술센터 농촌진흥과 (053-810-6765~7)

<클로징 멘트>

<타이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