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영상이 보이지 않을 경우 여기를 클릭하여 다운로드 재생하세요.
2020년 제25회 시정뉴스(2020.11.12.)
경산 i 뉴스 <타이틀>

<헤드라인 주요뉴스>

# 가축방역 실적평가 ‘대상’ 수상

경상북도 주관 가축방역시책 평가에서 경산시가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단체장의 적극적인 지원과 방역부서의 선제적인 노력의 성과를 인정받았습니다.

# 캠페인 ‘다시 추석’, 나눔도시의 저력

범시민 기부캠페인 ‘다시 추석’ 나눔활동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습니다. 각계각층 시민들이 기부한 선물상자 450개가 지역의 소외이웃들에게 지원됐습니다.

# 시의회, 의원 역량 강화 교육 경산시의회가 의원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습니다. 사례 중심의 실무 강의를 통해 의정 활동에 방향을 설정하는 기회가 됐다는 평가입니다.

# 앵커 멘트 - 이상 주요뉴스였습니다.

<뉴스>

# 가축방역 실적평가 ‘대상’ 수상

경산시가 경상북도 주관 가축방역시책 평가에서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이번 평가는 도내 23개 시·군을 대상으로 가축전염병 차단방역에 관한 업무능력과 성과를 평가했으며 경산시는 2018년 최우수상, 2019년 우수상 수상에 이어 3년 연속 수상의 쾌거를 거두었습니다.

시는 2019년 9월 국내 최초 발생한 ASF와 겨울철 AI 전파를 차단하기 위해 양돈밀집단지 초소 운영, 금호강변에 CCTV 및 이동통제초소 설치 등 차단방역에 최선을 다해왔습니다.

또, 축산차량으로 인한 가축질병 차단을 위해 국비지원 거점소독장 2개소를 연중 운영하고, 도내 최초로 광역방제기를 구입 운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시는 자치단체장의 적극적인 지원과 방역부서의 선제적인 차단방역을 통해 고병원성 AI는 2008년, 구제역은 2011년 이후 미발생 청정지역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캠페인 ‘다시 추석’, 나눔도시의 저력

경산시자원봉사센터는 범시민 기부캠페인 ‘다시 추석’을 통해 마련한 간편식품 선물상자 450개를 지역의 소외계층에 전달했습니다.

‘다시 추석’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추석 명절 어느 때보다 힘든 시간을 보냈을 취약계층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한 캠페인으로 시민들이 추석 선물세트 속 간편식품을 기부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습니다.

지난 10월 5일부터 20일까지 진행된 이번 캠페인에는 자원봉사자, 봉사단체, 기업체, 아파트 부녀회, 지역어린이집 교사 및 아동 등 67개 단체, 452명의 시민들이 동참했습니다.

이들이 기부한 간편식품은 지역 자원봉사자들의 도움으로 선물상자에 담아 관내 사회복지기관을 통해 소외된 이웃들에게 전달됐습니다.



# 시의회, 의원 역량 강화 교육 경산시의회는 30일 전체 의원과 사무국 직원을 대상으로 의원 역량 강화를 위한 제1차 교육을 실시했습니다.

의정활동에 필요한 전문적인 정보를 습득하기 위한 이번 교육은 「지방의회의원 행동강령」 개정에 따른 부패방지 및 청렴 관련 정보 및 의정활동 홍보전략과 관련한 전문가 특강으로 진행됐습니다.

사례 중심의 실무 강의를 통해 의정 활동의 방향을 설정하고 시의원들의 역량을 강화하는 기회가 됐다는 평가입니다.

시의회는 제222회 임시회 기간인 11월 13일 ‘예산안 심사기법’을 주제로 2차 교육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 가족이 함께하는 남매학교

경산시는 10월 31일에서 11월 1일까지 2일간 경산생활체육공원 어귀마당에서 ‘2020 가족이 함께하는 남매학교’를 열었습니다.

남매학교는 경산시가 주5일 수업제로 늘어난 휴일에 가족이 함께하는 야외 체험학습의 장을 제공하고자 2014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가족 친화형 평생학습프로그램입니다.

이날 가족 단위 시민 400여명이 반려 식물 만들기 등 40여 강좌를 즐기며 코로나19 장기화로 쌓인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가족 간 친목을 다졌습니다.

특히, 이번 교육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해제에 따라 조정된 거리두기 단계 내에서 철저한 방역과 함께 진행됐습니다.



# 정평역에 ‘여친안심거울’ 설치

경산시는 여성친화도시 2단계 사업의 일환으로 도시철도 2호선 정평역에 여친안심거울을 설치했습니다.

여친안심거울은 도시철도역을 이용하는 시민들이 불법촬영 등 디지털 성범죄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받고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해 설치했습니다.

시는 지난해 12월 임당역에 안심거울을 설치하고 올해 7월에는 경산역에 여친안심계단을 조성하는 등 여성친화도시 2단계 사업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도시철도공사, 경산경찰서 등 민관경 합동점검과 함께 도시철도역 내 불법 촬영 카메라 점검도 할 계획입니다.



# 알뜰매장 ‘베푸리 나눔장터’ 개장

5일 여성회관 로비에서 알뜰매장 ‘베푸리 나눔장터’가 개장했습니다.

‘베푸리 나눔장터’는 근검절약 생활화 및 불우이웃돕기 기금 마련의 일환으로 매달 정기적으로 열리고 있으며 특히, 수익금은 연말 불우이웃돕기 성금 또는 지역 청소년들을 위한 장학금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날 나눔장터에서는 시민과 수강생들로부터 기증받은 의류, 신발 등 중고물품과 여성자원활동센터 회원들과 여성회관 평생교육 수강생들이 직접 만든 단팥빵, 조림간장 등 제품들이 저렴한 가격에 판매돼 시민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영상 갤러리>

# 코로나19 극복 메시지 영상

- 영상, 자막, 음악



<포토 단신>

- 2020년 공공비축미곡 1,396톤 매입 (멘트 : 경산시는 6일 하양읍을 시작으로 오는 27일까지 지역 내 농협창고에서 2020년 공공비축미곡 1,396톤을 매입합니다.)

- 마을평생교육지도자 양성교육 마무리 (멘트 : 경산시는 5일 수료식을 끝으로 ‘2020 경산시 마을평생교육지도자 양성과정’ 일정을 모두 마무리했습니다. 이번 양성과정에 참가한 교육생 25명이 마을평생교육지도자 2급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 소외이웃에 온기 전하는 ‘사랑의 희망은행’ (멘트 : (사)사랑의 희망은행은 5일 경산시를 방문해 연료비 지원이 필요한 저소득 가정에 전달해 달라며 연탄 6,000장과 기름 10드럼을 기탁했습니다.)

<게시판>

공연 ‘점프(JUMP)’ 안내

○ 일 시 : 11. 25.(수) 저녁 7시 30분 ○ 장 소 : 경산시민회관 대강당 ○ 관 람 료 : 전석 무료(1인 2매) * 본 공연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하여 좌석제한제로 시행됩니다.

<클로징 멘트>

<타이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