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영상이 보이지 않을 경우 여기를 클릭하여 다운로드 재생하세요.
2020년 제18회 시정뉴스(2020.8.19)
경산 i 뉴스 <타이틀>

<헤드라인 주요뉴스>

# 경산정수장 고도정수처리시설 준공

경산정수장 고도정수처리시설 설치사업이 마무리됐습니다. 선진정수 공법 도입으로 시민들에게 보다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할 수 있게 됐습니다.

# ‘하양 육영재(育英齋)’ 경북도 기념물 지정

‘하양 육영재(育英齋)’가 경상북도 기념물 제179호로 지정됐습니다. 하양 육영재는 고건축적 가치와 역사·교육사 연구에 중요 자료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 서광농장 ‘12호 아너’ 가입

압량읍 소재 양돈농장인 서광농장 서영수 대표가 경산 제12호 아너 소사이어티에 가입했습니다. 11일 시청에서 ‘아너 소사이어티’ 가입식이 열렸습니다.



# 앵커 멘트 - 이상 주요뉴스였습니다.

<뉴스>

# 경산정수장 고도정수처리시설 준공

경산시가 선진 정수공법을 도입한 경산정수장 고도정수처리시설 설치사업을 마무리했습니다.

경산시는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해 지난 2013년 환경부가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고도정수처리시설 설치 시범사업 공모에 응모, 대상 지자체로 선정됐습니다.

국비 138억원 등 총사업비 440억원을 투입해 지난 2017년 10월에 착공해 34개월 동안의 공사를 마무리했습니다.

새롭게 설치된 고도정수처리시설은 기존의 표준정수처리 공정에서 제거하기 어려운 맛과 냄새, 유발물질을 처리하고 신종 유해물질에 대처할 수 있는 정밀여과막(MF)시설 등 신공법이 적용돼, 앞으로 시민들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을 공급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와 함께 시는 오는 2024년까지 760억원을 예산을 들여 상수도 관망시설 현대화사업을 추진해 상수도 유수율을 높여나갈 방침입니다.

# ‘하양 육영재(育英齋)’ 경북도 기념물 지정

경산시 하양읍 동서리에 위치한 ‘하양 육영재(育英齋)’가 경상북도 기념물 제179호로 지정됐습니다.

하양 육영재는 조선 순조 23년에 하양현 선비들을 양성하기 위해 건립한 지방교육기관입니다.

육영재는 경상북도에 조선후기 양사재가 거의 남지 않은 상태에서 민관이 함께 창건하고, 현재까지 그 구조와 규모가 큰 변화 없이 남아있어 고건축적 가치를 넘어 역사학·교육사·사회사 연구에도 중요 자료로 평가됩니다.

또, 육영재는 <육영재기>, <육영재 상량문> 등 현존하는 관련자료를 통해 창건과 변화 그리고 운영 실태를 함께 살펴볼 수 있어 그 가치가 높이 평가됩니다.

한편, 하양 육영재가 경상북도 문화재(기념물)로 지정되면서 경산은 국가지정문화재 15건, 도지정문화재 27건, 등록문화재 1건 등 총 43건의 문화재를 보유하게 됐습니다.

# 서광농장 ‘12호 아너’ 가입

압량읍 소재 양돈농장인 서광농장 서영수 대표가 경산 제12호 아너 소사이어티에 가입했습니다.

서영수 대표는 지난 40여년 동안 서광농장을 운영하면서 국산돼지의 품질향상과 양돈 농장의 주변 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해 깨끗한 축산농장, 무항생 인증 농가로 지정되는 등 지역 양돈업의 롤모델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사)대한한돈협회 경산지부장으로 활동하면서 지역 저소득 아동들에게 정기적으로 돼지고기를 후원하는 등 소외이웃을 위한 나눔활동에도 솔선하고 있습니다.

한편, 아너 소사이어티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 설립한 1억이상 고액 기부자 모임으로 경산은 총 12명이 가입됐습니다.



# 농기계 임대료 감면 12월 말까지 연장 경산시는 ‘농기계 임대료 50% 감면’ 기간을 12월 말까지 연장키로 했습니다.

시는 당초 코로나19로 인한 농업인의 영농부담을 줄이기 위해 3월 15일부터 7월 31일까지 농기계 임대료를 50% 감면하기로 했으나, 최근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지역경기 침체 및 농번기 인력난으로 이중고를 겪고 있는 농민들을 위해 기한을 12월 31일까지로 추가 연장합니다.

‘임대료 50% 감면’을 시행한 올해 7월 현재 농기계임대사업소를 이용한 농민은 1,596명으로 전년 대비 약 24%, 사용한 임대장비는 4,893대로 약 3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2020 단체교섭 위한 첫 상견례 경산시와 경산시공무원노동조합은 14일 2020년 단체교섭을 위한 첫 상견례 자리를 가졌습니다.

지난해 7월 직장협의회에서 노동조합으로 전환된 후 첫 단체교섭을 위한 자리로, 양측은 앞으로 노사 상호 간 신뢰를 바탕으로 정기적인 실무교섭을 통해 입장차이를 좁혀나갈 계획입니다.

한편, 경산시공무원노동조합은 2019년 7월 설립됐으며 현재 1,296명(97.2%)의 조합원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 경산시 웹툰창작체험관 개강

경산시는 웹툰에 흥미가 많고 웹툰작가를 꿈꾸는 청소년들을 위해 ‘2020년 경산시 웹툰창작체험관’을 운영합니다.

8월 18일부터 11월 28일까지 경산생활문화센터에서 진행되는 이번 과정에는 지역 초·중학생과 일반인 40명이 참여합니다.

교육은 웹툰작가가 강사로 참여해 웹툰기초, 웹툰 제작 프로그램 사용법, 드로잉, 스토리 구성 등을 교육합니다.



<영상 갤러리>

# 경산시 <남매지와 중산지> 홍보 동영상

- 영상, 자막, 음악



<포토 단신>

- “한시적 긴급복지지원 신청하세요” (멘트 : 경산시는 코로나19 사태로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위기가구를 위해 한시적으로 확대 운영 중인 긴급복지지원제도의 선정기준을 완화하고 기간을 연말까지 연장해 운영합니다.)

- ‘2020 경산시민상’ 후보자 공모 (멘트 : 경산시는 우리 고장의 명예를 높이고, 지역발전을 위해 헌신 봉사해 온 시민에게 수여하는 ‘2020년도 경산시민상’ 수상 후보자를 공모합니다.)

- ‘청소년 생명사랑 틴틴교실’ 운영 (멘트 : 경산시는 생명지킴 안전망 구축을 위해 8월 10일부터 12일까지 3일간 사동고등학교 학생 770명을 대상으로 ‘생명사랑 틴틴교실’을 운영했습니다.)

<게시판>

연극 <오백에 삼십>

○ 공연일시 : 2020. 8. 26. 19:00 ○ 공연장소 : 경산시민회관 대강당 ○ 관 람 료 : 전석무료(1인 2매) * 13세 이상 관람가 ※ 본 공연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하여 좌석제한제로 시행됩니다. <클로징 멘트>

<타이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