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영상이 보이지 않을 경우 여기를 클릭하여 다운로드 재생하세요.
2020년 제9회 시정뉴스(2020.4.27.)
<헤드라인 주요뉴스>

# 코로나19 ‘완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이 눈에 띄게 줄어든 가운데 경산시는 정부 방침에 따라 19일부터 5월 5일까지 ‘완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을 추진합니다.

# 자가격리 규정 위반자 ‘강력 대응’

코로나19 자가격리 의무를 어기고 격리지를 무단이탈하는 사례가 속출함에 따라 경산시가 자가격리 규정 위반자에 대한 고발조치 등 강력한 대응을 예고했습니다.



# 경산시민 흰 양말 운동 성황리 마무리

코로나19 현장 의료진을 지원하기 위한 ‘흰 양말 모으기 운동’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습니다. 시민들과 전국에서 양말 2만2,000족이 모여 코로나19 의료진들에게 전달됐습니다.



# 앵커 멘트 - 이상 주요뉴스였습니다.

<뉴스>

# 코로나19 ‘완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경산시는 코로나19 대응태세와 관련한 정부 방침에 따라 19일부터 5월 5일까지 ‘완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을 추진합니다.

완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는 그동안 강도 높은 방역태세에 대한 긍정적 성과와 사회적 피로감 증가를 고려한 조치입니다.

수목원 등 감염전파 위험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실외시설에 대한 단계적 운영 재개가 실시되고 시험 등 필수적인 행사는 방역지침을 준수하는 범위에서 제한적으로 허용됩니다.

또, 유흥시설, 학원, 종교시설 등에 대한 행정명령도 기존 ‘운영중단 권고’에서 ‘운영자제 권고’로 하향 조정됩니다.

시는 2주마다 평가를 통해 거리두기 수위를 조정해 나가고 대시민 홍보활동을 통해 시민들의 지속적인 동참을 유도해 나갈 계획입ㄴ디ㅏ.

# 자가격리 규정 위반자 ‘강력 대응’

경산시가 코로나19 자가격리 규정 위반자에 대한 고발조치 등 강력한 대응을 예고했습니다.

시는 확진자 접촉자, 검체확인자, 해외입국자 등 자가격리 통지서를 받은 후 자가격리 명령을 어기고 무단 외출해 지역감염 우려를 야기시킨 경우, 예외없이 고발하기로 하는 등 위반자에 대한 대응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4월 5일부터 적용되는 강화된 처벌규정인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에 따라 위반자는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다. 또, 외국인은 「출입국관리법」에 따라 강제추방, 재입국 금지 등 불이익을 받게 됩니다.

시는 자가격리지 이탈 시 코로나19 확산 등 지역사회에 큰 혼란을 가져올 수 있음에 따라 자가격리자가 격리 의무를 성실히 지켜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 경산시민 흰 양말 운동 성황리 마무리

경산시자원봉사센터가 코로나19 현장 의료진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했던 ‘흰 양말 모으기 운동’을 성황리에 마무리했습니다.

코로나19 의료진들이 긴급하게 집을 떠나오며 양말과 같은 생활용품을 챙기지 못해 애로사항이 많다는 소식을 접하고 시민들과 함께 마음을 전하기 위해 계획한 캠페인입니다.

지난 3월 30일부터 4월 10일까지 진행된 ‘흰 양말 운동’에는 자원봉사단체, 기업체, 아파트입주자대표회 등 각계각층의 시민들과 전국 각지에서 도움의 손길을 보내왔습니다.

이렇게 모아진 양말 2만2,000족은 국군대구병원과 생활치료센터, 대구·경북 내 코로나19 전담병원의 의료진들에게 전달됐습니다.

한편, 경산시자원봉사센터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의료진 도시락 전달, 시내버스 손소독제 설치, 공적마스크 질서유지 유도선 부착 등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공유재산 사용·대부료 요율 경감 경산시는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 등의 피해지원을 위해 공유재산 사용·대부료의 요율을 한시적으로 경감 적용키로 했습니다.

그동안 경산시에서 관리 중인 공유재산의 사용·대부료는 그 요율이 목적에 따라 최대 5%에서 최소 1%로 정해져, 매년 사용자 및 대부자에게 부과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이번 결정에 따라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 등이 사용·대부한 건에 대해서는 오는 12월 31일까지 9개월 동안 한시적으로 요율을 1%로 정하고 피해 입증 없이 경감 한도액 1,000만원까지 부과·환급하게 됩니다.

# 개별공시지가 열람 및 의견 접수 경산시는 4월 14일부터 5월 4일까지 개별공시지가에 대한 열람 및 의견제출을 받고 있습니다.

해당 정보는 토지소재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및 시청 토지정보과에서 직접 열람하거나, 인터넷 경산시청 홈페이지를 통해 열람이 가능합니다.

토지소유자 및 그 밖의 이해관계인은 토지가격을 열람한 후 의견이 있으면 경산시청 홈페이지에서 개별공시지가 의견 제출서 서식을 내려 받거나, 읍·면· 행정복지센터 및 시청 토지정보과에 비치되어 있는 서식을 작성해 제출하면 됩니다.



<영상 갤러리>

# 경산시 코로나19 극복 캠페인 영상

- 영상, 자막, 음악



<포토 단신>

- 온라인 개학...정보소외계층 PC 지원 (멘트 : ㈜스마트인디지털은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온라인 개학에 따라 다자녀를 둔 취약계층 가정을 지원하기 위해 정보소외계층 세대에 가정용 컴퓨터 16대를 지원했습니다.)

- 한국농어촌공사, 코로나19 극복 성금 전달 (멘트 : 한국농어촌공사 경산청도지사는 20일 경산시청을 방문해 코로나19 위기 극복에 도움이 되고 싶다며 성금 400만원을 기탁했습니다.)

- 부영그룹, 지역인재 양성 장학금 기탁 (멘트 : 부영그룹(회장 이중근)은 지역 인재 양성을 돕기 위해 23일 경산시장학회에 장학금 1억원을 기탁했습니다.)

<게시판>

중소기업근로자 자녀 장학생 선발

○ 접 수 : 2020. 4. 13(월) ~ 5. 12(화) ○ 접수처 : 경산시 중소기업벤처과 통상협력팀 또는 근로자단체 ○ 문 의 : 경산시 중소기업벤처과 (053-810-515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