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영상이 보이지 않을 경우 여기를 클릭하여 다운로드 재생하세요.
2019년 제22회 시정뉴스(2019.9.30.)
경산 i 뉴스 <타이틀>

<헤드라인 주요뉴스>

# 제29회 경북도민생활체육대축전 개막

제29회 경북도민생활체육대축전이 경산에서 개막했습니다. 도내 23개 시·군 1만1,000여 선수단이 참가해 생활체육을 즐기며 우정을 쌓았습니다.

# 경산시, 치매안심센터 개소

경산시 치매안심센터가 개소했습니다. 치매와 관련한 통합적인 관리·지원으로 시민 인식개선과 발병율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전망입니다.

# 2019 경산시 기부데이 한마당축제 2019 경산시 기부데이 한마당축제가 열렸습니다. 시민 2천여명이 참여해 나눔의 장을 연출했습니다.



# 앵커 멘트 - 이상 주요뉴스였습니다.

<뉴스>

# 제29회 경북도민생활체육대축전 개막

경북 생활체육 동호인들의 축제 한마당인 제29회 경북도민생활체육대축전이 경산에서 개막했습니다.

‘뛰어라! 희망 경산, 피어라! 화합 경북’이라는 슬로건 아래 20일부터 22일까지 3일간 지역에서 열린 이번 대회에는 도내 23개 시·군 선수단과 임원, 도민 등 1만1,000여명이 참가해 축구, 배구, 게이트볼 등 21개 종목에서 열전을 펼치며 우정을 쌓았습니다.

특히, 이번 대회에는 대구·경북 상생협력을 위한 생활체육 교류 일환으로 대구시에서 역대 최대 규모의 선수단을 파견해 스포츠 교류와 우의를 다졌습니다.

20일 오후 경산실내체육관에서 열린 개막식에는 지역 기관단체장, 선수와 임원 등 5,000여명이 참여해 축제의 장을 연출했습니다.

특히, 이날 개막식은 기존 행사의 틀을 벗어나 환영 리셉션, 선수단 입장식 등 의식행사를 대폭 간소화하고, 선수단이 착석한 상태에서 동호인 실천다짐, 성화점화 등 특색있는 퍼포먼스를 선보여 호응을 얻었습니다.

희망도시 경산에서 펼쳐진 이번 대회가 300만 도민의 화합은 물론, 지역 생활체육 활성화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입니다.

# 경산시, 치매안심센터 개소

치매 통합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거점기관이 경산시치매안심센터가 개소했습니다.

시는 27일 보건소 옆 치매안심센터에서 지역 기관단체장, 시민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소식을 가지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습니다.

경산시 치매안심센터는 정부의 국가치매책임제 시행에 따라 보건소 내에 임시 설치·운영해 왔으나, 전문·통합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보건소 옆 부지에 신축 개소하게 됐습니다.

센터는 총 사업비 29억원을 들여 연면적 1,202㎡ 지상 3층 규모로 지어졌으며 검진실, 교육·상담실, 프로그램실, 쉼터·가족카페 등을 갖추었습니다.

간호사, 사회복지사 등 28명의 전문인력을 배치해 치매 조기검진, 치매환자 약제비 지원, 치매예방교육 등 치매 관련 통합관리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 2019 경산시 기부데이 한마당축제 2019 경산시 기부데이 및 사랑나눔 한마당축제 행사가 28일 경산실내체육관 주경기장에서 열렸습니다.

제4회를 맞는 올해 기부데이는 ‘아름다운 환경, 다음 세대에 기부하자’란 주제로 기념식, 나눔현장모금 캠페인, 문화공연, 친환경 체험행사 등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마련됐습니다.

특히, 주요 기관단체장과 연예인들의 소장품 자선 경매에서는 인기 개그맨의 소장품과, 일반 시민이 제공한 1984년 LA올림픽 기념주화 등이 올려져 뜨거운 호응을 얻었습니다.

또, 경산시 공무원노동조합은 착한일터 모금액 5,000만원으로 저소득 가정과 복지시설에 운동용품과 프로그램 지원비를 전달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이와 함께 물건을 기부받아 판매한 수익금을 기부하는 기증물품 판매코너도 시민들의 호응 속에 성황을 이루었습니다.



# 제3기 여성친화도시 시민참여단 발족

경산시는 여성친화도시 2단계 사업 추진을 위해 제3기 여성친화도시 시민참여단을 위촉했습니다. 시민참여단은 여성친화도시 사업 추진에 있어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시민들의 실질적인 욕구를 반영한 아이디어와 정책을 발굴하기 위해 구성됐습니다.

오는 2021년 9월까지 2년간 활동하게 되는 제3기 시민참여단은 각계각층의 시민 20명으로 구성됐습니다.

앞으로 실생활 속에서 느꼈던 불편함과 성별 불균형 요소들이 개선될 수 있도록 주민의견 수렴, 모니터링 활동 등을 수행하고 여성친화적 지역문화 확산을 위해 공감대를 형성하는 홍보대사 역할을 해 나갈 계획입니다.



# 제5회 경산시장기 육상경기대회

제5회 경산시장기 육상경기대회가 25일 경산시민운동장에서 열렸습니다.

경산시체육회가 주최하고 경산시육상경기연맹이 주관하는 이 대회는 지역 육상 꿈나무를 육성하기 위해 매년 개최되고 있습니다.

5회를 맞은 올해 대회에는 지역 초등학교 선수 320명, 중학교 선수 72명이 참가해 트랙경기와 높이뛰기·멀리뛰기·포환 던지기 등 필드경기 종목으로 나눠 기량을 겨루었습니다.



# 경산 대학인 컬러풀 런 축제 제7회 경산 대학인 컬러풀 런 축제가 21일 영남대 천마아트센터 일원에서 펼쳐졌습니다.

컬러풀 런 축제는 젊은도시 경산에서 젊은이들의 열정과 끼를 발산하는 공연문화의 장을 마련하자는 취지로 매년 열리고 있습니다.

올해는 지역 대학생, 외국인, 가족단위 시민 등 1,000여명이 참가해 컬러풀 미션 마라톤, 부대행사, 식전·식후행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즐기며 열정을 발산했습니다.





<영상 갤러리>

# 하양경관농업단지 코스모스 향연

하양읍 금호강변 경관농업단지에 코스모스가 만개해 금호강변을 형형색색으로 수놓고 있다고 하는데요. 현장을 영상에 담았습니다. - 영상, 자막, 음악





<포토 단신>

- 박기옥·우영준 씨, 시민상 수상자 선정 (멘트 : 경산시는 24일 2019년 시민상 심의위원회를 열어 문화체육부문 박기옥 씨(70세), 산업경제부문 우영준 씨(78세)를 2019년 시민상 최종 수상자로 선정했습니다.)

- 2019년 물관리 최우수기관 선정 (멘트 : 경산시가 국회환경포럼, 워터저널 등이 공동 선정하고 환경부가 후원하는 전국 물관리 평가에서 2019년 물관리 최우수기관에 선정돼 기관표창을 수상했습니다.)

-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 공모 선정 (멘트 : 경산시가 2020년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 공모에 6개 읍·면·동 12개 마을이 선정돼 국·도비 17억원을 확보했습니다.)

<게시판>

2019년 시정주요시책 공모

○ 공모기간 : 2019. 9. 26 ~ 11. 4. ○ 응모자격 : 경산시에 주소를 두거나 경산소재 학교·직장을 가진 시민 누구나 ○ 공모과제 : 더 큰 희망경산을 위한 모든 시책 ○ 응모방법 : e-mail (sysla007@korea.kr) 또는 우편접수 <클로징 멘트>

<타이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