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영상이 보이지 않을 경우 여기를 클릭하여 다운로드 재생하세요.
2019년 제15회 시정뉴스(2019.6.26)
경산 i 뉴스 <타이틀>

<헤드라인 주요뉴스>

#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 구축

경산시가 각종 범죄나 재난·재해에 발빠르게 대처하기 위해 추진한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구축사업이 완료됐습니다. 24일 완료 보고회가 열렸습니다.

# 2019 해외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2019 경산시 해외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가 열렸습니다. 미국, 일본, 싱가포르 등 총 9개국 해외바이어들과 지역 기업인들의 수출상담이 이루어졌습니다.

# 6.25전쟁 제69주년 기념식 열려

6.25전쟁 제69주년 기념식이 열렸습니다. 참전유공자 등 보훈가족 500여명이 참석해 자유의 소중함과 안보에 대한 새로운 결의를 다졌습니다.



# 앵커 멘트 - 이상 주요뉴스였습니다.

<뉴스>

#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 구축

경산시가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구축사업를 마무리하고 24일 완료 보고회를 가졌습니다.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이란 지자체의 교통·방범·방재 등 분야별 정보시스템을 경찰, 소방 등 관계기관과 연계해 재난·구호·범죄예방을 통합 관리·운영하는 지능화된 도시 안전망을 말합니다.

각종 사건·사고 접수 시 112상황실과 119상황실 등에 상황을 전파해 빠른 대처가 가능하도록 경산시 스마트시티 관제센터에서 사건·사고 지점 주변의 영상을 실시간으로 제공하게 됩니다.

또, 치매 가출인 탬색서비스, 악취모니터링 시스템 서비스, 도로제설 방재 서비스도 갖추게 됩니다.

분산 운영되고 있는 영상정보를 하나의 플랫폼으로 통합하고 관계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각종 재난·재해와 범죄상황에 좀 더 빠른 실시간 대응이 가능해질 전망입니다.



# 2019 해외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경산시는 19일 호텔인터불고 대구에서 미국, 일본, 싱가포르 등 총 9개국의 해외바이어 30개사를 초청 ‘2019 해외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날 (주)대흥, (주)초록원 등 관내 화장품 및 생활용품 기업들이 참여해 해외바이어와의 상담을 진행했습니다.

특히, 이번 상담회에서는 밀리언급 블로거로 활동 중인 중국의 유투브 왕홍의 인플루언스를 초청해 수출상담회 현장과 우리 기업의 제품을 홍보하는 이벤트도 마련돼 눈길을 끌었습니다.

또, 수출상담 외에도 지역 기업 제품 홍보 및 시연대, 수출 컨설팅 및 자문, 관세사 상담 등 부대행사들도 호응을 얻었습니다.

시는 이번 상담회와 함께 세심한 시책 발굴로 지역 기업의 수출 확대를 지원해 나갈 방침입니다.



# 6.25전쟁 제69주년 기념식

경산시는 25일 시민회관 강당에서 6.25전쟁 제69주년을 기리는 기념식 행사를 가졌습니다.

6.25전쟁의 역사적 교훈을 되새기고, 참전용사의 위훈을 기리기 위한 이날 행사에는 지역 보훈단체 및 기관단체장, 참전유공자 및 보훈유가족 등 500여명이 함께 했습니다.

기념식 행사는 가수들의 식전공연을 시작으로 국민의례, 유공자 표창, 기념사 및 격려사, 6.25참전유공자 결의문 낭독, 만세삼창 등 행사들이 이어졌습니다.

특히, 이날 투철한 안보관으로 나라사랑을 실천하고 지역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6.25참전유공자회 경산시지회 허준·이광옥 회원이 표창을 수상했습니다.

또, 6.25참전용사들은 자유의 소중함과 안보에 대한 새로운 결의를 다지는 결의문을 채택해 눈길을 모았습니다.



# 민원공무원 친절·힐링교육 경산시는 20~21일 양일간 시청 민원담당 공무원 140여명을 대상으로 민원공무원 친절·힐링교육을 실시했습니다.

이번 교육은 민원공무원들에게 신속하고 친절한 민원처리의 중요성을 심어주고 직장 내에서 받는 스트레소를 해소해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교육에 참여한 공무원들은 민원인의 눈높이에 맞춰 대화하는 방법을 통해 한층 더 발전된 모습으로 시민과 소통하고 신뢰받는 공무원으로 거듭나겠다는 의지를 다졌습니다.



# 코발트광산 유해 세종시 임시 안치

한국전쟁 전후 남한지역 최대 민간인학살 현장 가운데 하나인 경산코발트광산 유해 80여 구가 26일 세종시 추모집 임시안치소로 옮겨졌습니다.

행전안전부는 그동안 경산 등 지역유족회가 보관하고 있던 유해를 올해 세종시 추모의집에 임시 안치키로 했습니다. 임시 안치되는 유해들은 현재 대전에 조성 중인 추모관이 완성되면 이곳에 영면하게 됩니다.

한편, 경산 코발트 광산 사건은 지난 1950년 대구·경북지역 국민보도연맹원과 대구형무소 제소자 등이 광산 지하갱도와 인근 대원골에서 군경에 의해 집단 희생된 사건입니다.



# 시민과 함께 한 차 문화 축제 ‘제2회 시민과 함께 우리 茶 문화 한마당’ 행사가 20일 저녁 남매공원 야외공연장 일원에서 열렸습니다.

경산시차인연합회가 주관하는 이 행사는 시민들이 우리 전통 차를 맛보고 차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열렸습니다.

이날 삼성현 다례원을 비롯한 지역 4개 다례원의 전통차 시음행사를 비롯해 전통차 및 일본차 시연, 국악 공연, 시 낭송 등 다양한 전통문화 행사들이 마련돼 시민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영상 갤러리>

# 경산시 농특산물 공동브랜드 ‘옹골찬’ - 경산시 제작 홍보영상





<포토 단신>

- 경북도 규제개혁 평가 우수상 수상 (멘트 : 경산시가 규제혁신과제 발굴 및 개선 성과를 인정받아 경상북도에서 실시한 2018년도 규제개혁 추진 운영평가에서 시부 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 북 이탈주민, 다문화 청소년 위한 MOU (멘트 : 경산시와 한국조폐공사 화폐본부, 커피한잔사랑한모금은 21일 관내 북한이탈주민과 다문화가정 청소년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 경산여고 학생들, 경산시의회 견학 (멘트 : 경산여자고등학교 토론동아리 학생들이 21일 경산시의회를 견학하며 풀뿌리 민주주의를 직접 체험하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게시판>

하반기 시민문화강좌 수강생 모집

○ 우선 온라인접수 : 7. 8(월) 14:00 ○ 일반 온라인접수 : 7. 9(화) 09:00 ~ 7. 11(목) 18:00 ○ 현장접수 : 7. 12(금) 09:00~18:00 ○ 문 의 : 053-804-7243

<클로징 멘트>

<타이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