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년 제4회 시정뉴스(2019.3.4)
경산 i 뉴스 <타이틀>

<헤드라인 주요뉴스>

# 도민체전, 시민과 함께하는 문화체전

오는 4월 경산에서 개최되는 제57회 경북도민체전은 시민과 함께하는 문화체전이 될 전망입니다. 대규모 공개행사와 전야제 등 풍성한 문화행사들이 준비되고 있습니다.

# 2019년 상반기 여성회관 평생교육 개강

지역을 대표하는 여성 교육프로그램인 ‘2019년 상반기 여성회관 평생교육’이 개강했습니다. 올해는 지역 여성 1,100여명이 꿈과 열정을 불태웁니다.

# 경산 교복나눔 공동장터 열려

‘2019학년도 교복나눔 공동장터’가 열렸습니다. 올해는 관내 10개 중·고교에서 2,700여벌의 교복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해 학부모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 앵커 멘트 - 이상 주요뉴스였습니다.

<홍보영상>

# 제57회 경북도민체전 사전홍보 영상(도체T/F팀 제작) - 영상, 음악, 자막

<뉴스>

# 도민체전, 시민과 함께하는 문화체전

경산시는 제57회 경북도민체전을 다양한 축하 전야제와 문화행사가 어우러진 문화체전으로 만들어갈 계획입니다.

시는 도민체전 개·폐회식 등 공개행사를 ‘희망경산의 미래도약’을 비전으로 다양한 테마공연과 퍼포먼스, 이벤트가 어우러진 신명나는 축제의 장으로 연출할 계획입니다.

오는 4월 초에는 유명 가수 초청 축하 음악회와 불꽃놀이 등 전야제 행사를 열어 체전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을 한층 높일 예정입니다.

또, 체전기간 시민운동장과 남매공원, 시민회관 등에 상설공연장 및 체험·전시장을 운영해 다양한 문화행사들로 시민들과 경산을 찾는 관람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시는 도민체전이 축제의 분위기 속에서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문화예술행사 준비에 내실을 기하고 있습니다.



# 2019년 상반기 여성회관 평생교육 개강

경산시는 25일 개강식과 함께 ‘2019년 상반기 여성회관 평생교육’ 일정에 들어갔습니다.

여성들의 능력 개발과 사회참여 활성화를 위해 여성회관에서 운영되는 이번 교육은 오는 6월 28일까지 18주 동안 37개 과목 64강좌로 운영하며 시민 1,100여명이 수강합니다.

특히, 여성의 취업지원을 위한 자격증 과정과 기술·기능과정은 제2의 인생설계를 위한 청·중년층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또, 시민들의 건강증진과 건전한 여가활용을 위한 건강·레포츠 및 예능·교양과정, 남성들의 수강이 가능한 야간 특강도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한편, 하반기 프로그램은 7월 중 모집할 예정입니다.



# 경산 교복나눔 공동장터 열려

지난 21·22일 경산중학교 다목적강당에서 ‘2019학년도 교복나눔 공동장터’가 열렸습니다.

이번 공동장터에서는 경산시내에 소재하는 10개교에서 1,000여명의 학생들이 제공한 2,700여벌의 교복을 세탁 후 실비만 받고 판매해 학부모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특히, 판매 수익금은 경산시장학회를 통해 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의 장학금으로 지급할 예정입니다.

교복나눔장터는 지난 2009년부터 매년 열리고 있습니다. 고가의 교복 구매에 대한 가계부담 경감으로 해가 거듭할수록 참가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 경산묘목시장, 이른 봄부터 ‘활기’

전국 최대 생산량을 자랑하는 경산 묘목시장이 2월 중순부터 개장했습니다.

경산종묘산업특구 내에서 열리는 묘목시장은 겨울철 따뜻해진 기후의 영향으로 지난해보다 15일 앞당겨진 2월 중순부터 개장해 유실수와 정원수를 포함한 다양한 묘목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시장에서의 묘목 가격이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는 이상기후에 따른 작황 부진과 인건비 지출의 상승 등 경영비의 상승이 가격 인상의 주요인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 2019년 노인일자리 사업 발대 경산시는 27일 시민회관에서 ‘2019년 노인일자리사업’ 발대식을 가졌습니다.

노인일자리 사업은 고령사회에 대비해 어르신들이 활기차고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적성에 맞는 사회활동을 지원해 노후소득을 보장하고 자립의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추진됩니다.

올해는 스쿨존 교통지도, 초등급식도우미, 강사파견 등 17개 사업으로 나눠 총 1,328명의 어르신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 2019년 시민회관 노래교실 개강 경산시민회관의 대표 문화강좌인 ‘2019년 시민회관 노래교실’이 개강했습니다.

지난 2005년 개강해 올해로 15년을 맞는 시민노래교실은 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매주 500여명, 연간 2만여명의 시민들이 참여하는 인기 프로그램입니다.

올해는 오는 12월까지 매주 목요일 오후 2시, 시민회관 강당에서 지역가수의 지도로 다양한 대중가요를 배우고 함께 즐길 예정입니다.



<포토 단신>

- 경산시-영남일보-대경창의연구원 ‘MOU’ (멘트 : 경산시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22일 영남일보, 대구경북공공창의연구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 市 장학회, 다자녀장학금 대폭 확대 (멘트 : 경산시장학회는 다자녀 가정의 교육비 부담을 경감하고 출산과 양육 친화적인 사회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다자녀장학금을 대폭 확대 지원합니다.)

- 겨울철 유충 구제로 모기 박멸 (멘트 : 경산시는 모기유충 박멸을 위해 방역소독반을 편성하고 2월 중순부터 4월까지 모기가 대량 서식하는 정화조와 하수구 등 8,000여개소에 대한 유충구제에 나서고 있습니다.)



<게시판>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 모집

○ 모집기간 : 2019. 2. 18 ~ 3. 15. ○ 모집인원 : 5명 ○ 신청자격 : 만 19세 이상 시민으로 경산시에 주소나 사업장을 둔 사람 ○ 신청방법 : 우편, 방문, 이메일 ○ 문 의 : 경산시청 기획예산과 (☎810-5079)

<클로징 멘트>

<타이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