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영상이 보이지 않을 경우 여기를 클릭하여 다운로드 재생하세요.
2018년 제18회 시정뉴스 : 2018. 08. 20.
경산 i 뉴스 <타이틀>

<헤드라인 주요뉴스>

# 경산시, 아시아 도시경관상 수상 남매지, 마위지, 반곡지 등 경산의 저수지들이 국제적으로 조명받고 있습니다. 경산시가 2018 아시아 도시경관상을 수상하게 됐습니다.

# 경산시-경산경찰 “협력치안 강화하자” ‘치안정책 공유 및 협업 강화를 위한 치안간담회’가 열렸습니다. 경산시와 경산경찰서는 범죄로부터 안전한 경산 만들기를 위해 다양한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 경산 미용실 20개소 ‘착한가게’ 가입 소액기부로 나눔을 실천하기 위한 손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관내 미용실 20개 업소가 ‘착한가게’에 새롭게 가입했습니다.



# 앵커 멘트 - 이상 주요뉴스였습니다.

<뉴스>

# 경산시, 아시아 도시경관상 수상 경산시가 2018 아시아 도시경관상(2018 Asian Townscape Awards)을 수상하게 됐습니다.

아시아 도시경관상은 아시아의 우수한 경관을 세계에 알리기 위해 유엔 해비타트 후쿠오카 본부와 아시아 경관 디자인학회 등이 주관하는 권위 있는 상으로 2010년에 창설됐습니다.

경산시는 ‘남매지, 마위지, 반곡지 등 농업용 저수지의 경관자원 재탄생’이라는 주제로 응모해 농업용 저수지라는 제한된 역할의 틀에 머물지 않고 복합 수변공원이라는 창의적인 지역경관 거점을 발굴했다고 평가받았습니다.

특히, 이를 국제적인 경관으로까지 확대함으로써 지역 발전을 견인하고 자연과 인간, 문화가 공존하는 지속 가능한 도시 미래상을 제시했다는 호평을 얻기도 했습니다.

시는 이번 수상을 계기로 숨어있는 도시경관자원을 개발해 품격이 묻어나는 문화·관광도시로서의 브랜드 가치를 더욱 높여 나갈 계획입니다.



# 경산시-경산경찰 “협력치안 강화하자” 경산시와 경산경찰서가 범죄로부터 안전한 경산 만들기에 머리를 맞댔습니다.

양 기관은 14일 경산시청 대회의실에서 ‘치안정책 공유 및 협업 강화를 위한 치안간담회’를 가졌습니다.

이날 경찰은 ▲5대 범죄 발생·검거 현황 ▲범죄예방환경설계(CPTED)를 통한 치안인프라 구축 등 주요 치안성과와 사업추진계획을 설명하고 경산시의 협조를 당부했습니다.

시는 ▲화장실 등 불법촬영행위 근절을 위한 공동 대응 ▲갓바위소원성취축제 등 교통통제 지원 등을 요청했습니다.

특히, 양 기관은 ‘경산시민의 행복과 안전’이라는 공동 목표를 위해 치안정책 공유와 협업 강화가 필요하다는데 인식을 함께하고 지속적인 협조체계를 통해 협력치안을 강화키로 했습니다.



# 경산 미용실 20개소 ‘착한가게’ 가입 (사)대한미용사회 경산시지부 소속 미용실 20개 업소가 ‘착한가게’에 가입했습니다.

하선미용실, 부린미용실 등 관내 20개 미용실은 9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착한가게 가입식을 가지고 매월 매출의 일정액을 어려운 이웃돕기 성금으로 기탁하며 사랑나눔을 실천키로 했습니다.

착한가게란 매월 매출액의 일정액을 기부해 나눔을 실천하는 가게로, 중소규모 자영업에 종사하는 분들이 손쉽게 기부에 동참 할 수 있도록 하는 취지에서 시작됐습니다.

경산시는 지난 2009년부터 착한가게를 배출하기 시작했으며 2015년 45개, 2016년 162개, 2017년 357개소로 꾸준히 늘어 2018년 현재에는 도내에서 가장 많은 450여개소가 가입했습니다.



# ‘역전마을 도시재생사업’ 국비 지원 확정

‘경산역 역전마을 르네상스 도시재생 사업’의 국비 지원이 최종 확정됐습니다.

지난 8일 정부 도시재생특별위원회는 지난해 12월 국토교통부가 공모한 도시재생뉴딜 시범사업에 선정된 경산역 역전마을 르네상스 도시재생 사업을 국가지원사항으로 최종 확정했습니다.

경산역 역전마을 르네상스 사업은 올해 상반기 재생 활성화 계획을 수립해 실현 가능성 및 타당성 평가를 통과한 지역으로 오는 2021년까지 국비 100억여원이 투자될 예정입니다.

그동안 주민협의체와 도시재생센터 등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재생계획을 수립하는 등 사업 준비에 만전을 기해온 시는 이번 국비 지원이 확정됨에 따라 9월부터는 부지매입, 설계, 착공 등 사업에 본격적으로 착수할 계획입니다.



# 경산 중학생들 ‘중국 인촨시’ 방문 경산시는 관내 모범 중학생들로 방문단을 꾸려 국제우호도시인 중국 인촨시를 방문합니다.

관내 중학교에서 추천 받은 학생과 인솔자 등 24명으로 구성된 방문단은 오는 27일부터 내달 1일까지 5박6일간 인촨시를 방문해 문화탐방 및 청소년 교류활동을 벌입니다.

인촨시청 환영행사를 시작으로 중국 유적과 문화를 탐방하고 인촨시 제9중학교 학생들과 만나 체육활동과 민속놀이를 체험하며 우의를 다지는 시간도 가질 예정입니다.

한편, 경산시는 매년 관내 중학생들의 국제적 마인드를 함양시킬 수 있도록 자매도시인 일본 조요시와 중국 인촨시를 교류방문하고 있습니다.



# 경산 어린이집 보육교직원 ‘자정 결의’

최근 어린이집 관련 안전사고가 전국적으로 잇따르는 가운데 경산지역 보육교직원들이 한 자리에 모여 자정결의대회를 가졌습니다.

16일 시민회관 대강당에 모인 700여 보육교직원들은 부모의 믿음과 신뢰를 되찾기 위해 아동학대 근절 및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고 아동의 권익을 위해 보육인으로서 책임과 사명을 다하겠다고 결의했습니다.

결의대회에 이어 열린 역량강화교육에서는 영유아 건강·급식·위생, 아동학대의 유형, 아동학대 및 안전사고 예방 방법과 발생 시 대처방법 등이 소개됐습니다.



<영상 갤러리>

# 시립합창단 제21회 정기연주회 경산시립합창단이 제21회 정기연주회를 통해 합창의 아름다운 하모니로 여름밤 추억을 선사했다고 합니다. 연주회 현장을 영상에 담습니다.

- 현장영상, 소개글



<포토 단신>

- 경산시, 10월까지 지역사회건강조사 (멘트 : 경산시는 지역보건법 제4조에 따라 지역주민의 건강실태를 파악해 고유의 건강관련지표를 생산하기 위해 8월 16일부터 10월 31일까지 지역사회건강조사를 실시합니다.)

- 관내 경로당에 행정알림판 설치 (멘트 : 동부동 행정복지센터는 주민과의 소통을 위해 관내 경로당 30개소에 행정알림판을 설치해 어르신들의 호평을 얻고 있습니다.)

- 착한나눔도시 추진협의체 전략회의 (멘트 : 경산시는 14일 ‘착한나눔도시 추진협의체’ 전략회의를 열어 ‘2018년 기부데이’ 행사계획과 주요과제의 추진상황을 점검했습니다.)

<게시판>

제15회 에너지의 날 행사 ○ 주 제 : 불을 끄고, 별을 켜다 ○ 일정 및 내용 - 8. 22(수) 14:00~15:00, 1시간 : 에어컨 설정온도 2℃ 올리기 - 8. 22(수) 21:00~21:05, 5분간 : 전국 동시 소등

<클로징 멘트>

<타이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