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영상이 보이지 않을 경우 여기를 클릭하여 다운로드 재생하세요.
2018년 제14회 시정뉴스 : 2018. 06. 10.
경산 i 뉴스 <타이틀>

<헤드라인 주요뉴스>

# 제63회 현충일 추념식 개최 ‘제63회 현충일 추념식’이 열렸습니다. 지역 보훈단체, 시민 등 800여명이 참여해 순국선열과 전몰장병의 숭고한 호국정신과 위훈을 추모했습니다.

# 2018 경산 국제남녀테니스대회 개막 ‘2018 경산 국제 남·여 테니스대회’가 개막했습니다. 5년 만에 경산에서 개최되는 이번 대회에는 세계 10개국 유망주들이 출전해 명승부를 펼칩니다.

# 자인단오 신주빚기 행사 열려 제41회 경산자인단오제가 4일 신주빚기 행사를 시작으로 본격 막이 오르고 있습니다. 축제는 6월 16일부터 18일까지 3일간 자인면 계정숲 일원에서 펼쳐집니다.



# 앵커 멘트 - 이상 주요뉴스였습니다.

<뉴스>

# 제63회 현충일 추념식 개최 경산시는 6일 오전 10시 성암산 충혼탑에서 ‘제63회 현충일 추념식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이날 추념식은 지역 보훈단체장, 기관단체장, 시민 등 8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묵념, 헌화·분향, 추모사, 추모시 낭독, 현충일 노래 제창 등 순으로 진행됐습니다.

참석자들은 오전 10시에 전국적으로 울린 사이렌 소리에 맞춰 묵념을 하며 순국선열과 전몰장병의 숭고한 호국정신과 위훈을 추모했습니다.

경산시는 추념사를 통해 “나라를 위해 몸과 마음을 바친 숭고하신 호국영령을 뜻을 받들어 보다 발전하는 경산시를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시는 지역 3천500여 보훈가족의 숙원사업인 ‘경산시 현충공원 조성사업’을 오는 12월까지 마무리할 계획입니다.

# 2018 경산 국제남녀테니스대회 개막 ‘2018 경산 국제 남·여 테니스대회’가 9일부터 17일까지 9일간 경산생활체육공원 테니스코트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국제테니스연맹과 대한테니스협회가 주최하고 경산시테니스협회가 주관하는 이번 대회에는 호주, 미국, 러시아, 영국, 중국 등 약 10개국에서 선수 및 임원 200여명이 참가해 열전을 펼칩니다.

경기종목은 남·여 단식 및 복식 토너먼트 방식으로 진행되며 대회 하이라이트인 남자 단식 결승전은 17일 오후 1시부터 스포츠 채널을 통해 전국에 생방송됩니다.

최근 정현 선수의 세계대회 선전으로 테니스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5년 만에 경산에서 다시 열리는 국제테니스대회에 시민들이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 자인단오 신주빚기 행사 열려 경산자인단오제에 쓰일 전통 술을 빚는 ‘경산자인단오제 신주빚기’ 행사가 4일 자인단오제 전수회관에서 열렸습니다.

이날 대구 무형문화제 보유자 권명화 선생, 자인단오보존회원, 지역 주민 등이 제례행사에 올릴 동동주를 담그며 자인단오제의 성공적인 개최와 지역 주민들의 풍요와 안녕을 기원했습니다.

한편, 신라시대부터 전승되어 온 경산지역 대표 전통 문화예술행사이자 국가무형문화재 제44호로 지정되어 있는 ‘제41회 경산자인단오제’는 오는 6월 16일부터 18일까지 3일간 자인면 계정숲 일원에서 펼쳐집니다.

자인단오굿, 호장장군 행렬, 여원무, 팔광대, 계정들소리 등 자인단오 대표 프로그램을 비롯해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마련됩니다.



# 공인중개사와 손 잡고 복지사각지대 발굴

최근 사회안전망 미비로 인한 취약계층의 사망사건이 전국적으로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경산시가 지역 공인중개사들과 손을 잡고 복지사각지대 발굴에 나섭니다.

7일 경산시는 한국공인중개사협회 경산시지회와 ‘공인중개사와 함께 하는 복지사각지대 발굴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협약에 따라 한국공인중개사협회는 회원들이 관리하는 원룸주택 거주자 가운데 장기간 임차료를 체납하거나 고독사의 우려가 있는 독거노인 등을 인지하면 경산시로 연락하고, 경산시는 복지담당공무원이 현장방문해 실태를 확인한 후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됩니다.

그동안 생활실태파악에 어려움을 겪어왔던 원룸주택 내 소외계층 발굴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경산시, PLS 전면시행 준비 경산시는 내년 1월부터 전면 시행되는 PLS(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농업인 교육을 실시했습니다.

‘PLS’란 농산물에 사용 가능한 농약성분 및 잔류허용기준을 설정해 등록된 농약 이외에는 잔류농약 허용기준을 설정해 관리하는 제도로,

시는 6월 1일과 5일, 대추재배 농업인 300여명을 대상으로 PLS제도 홍보 및 농약안전사용요령 교육을 실시하고 농업인들에게 안전한 농약 사용으로 소비자들이 더욱 믿고 찾는 농산물을 생산해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 한국사 스타강사 ‘최태성’ 경산에서 강연회

KBS1 <역사저널 그날> 출연으로 유명한 한국사 스타강사 최태성 씨가 경산에서 강연회를 열었습니다.

삼성현역사문화공원은 ‘가족과 함께 듣는 우리나라 역사이야기’의 일환으로 9일 야외공연장에서 최태성 강사를 초청 ‘원효·설총·일연-경산의 삼성현 이야기’란 주제의 강연회를 열었습니다.

최태성 강사는 이날 강연회를 통해 삼성현이 활동한 시대적 배경과 업적 등을 흥미있게 소개해 호응을 얻었습니다.

한편, ‘가족과 함께 듣는 우리나라 역사이야기’는 오는 10월까지 매월 1회씩 총 5개 강좌가 마련됩니다.





<영상 갤러리>

# 어르신 장기·바둑대회 현장 제5회 경산노인회 장기·바둑대회가 열렸습니다. 100세 시대 건전한 여가생활을 통해 친목을 다지는 대회 현장을 영상갤러리에 담았습니다.

- 현장영상, 소개글



<포토 단신>

- 경산시, ‘찾아가는 나눔교육’ 스타트 (멘트 : 경산시와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나눔문화 확산을 위해 12월까지 교육참여를 희망하는 관내 어린이집과 유치원 등지를 방문해 찾아가는 나눔교육을 실시합니다.)

- 경산지역 산란계 농장, 안전성 검증 (멘트 : 경산시는 관내 산란계 농장을 대상으로 실시한 살충제 안전성 검사 결과, 문제의 살충제 성분이 검출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 경산농협 공판장, 6일 첫 경매 (멘트 : 경산농협 농산물공판장이 5일 첫 경매를 시작으로 개장했습니다. 특히, 올해부터 전자경매시스템을 도입해 생산자와 소비자 간 신뢰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게시판>

변화사와 함께하는 저소득 서민 금융 재무 교육 ○ 교육기간 : 2018. 6. 18. ~ 12. 10. ○ 교육장소 : 읍·면사무소 및 동 주민센터 ○ 교육내용 : 금융·재무교육, 법적 채무조정 (개인파산, 면책, 개인회생 등) ○ 관련문의 : 경산시 일자리경제과(053-810-5126)

<클로징 멘트>

<타이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