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영상이 보이지 않을 경우 여기를 클릭하여 다운로드 재생하세요.
2018년 제13회 시정뉴스 : 2018. 05. 31.
경산 i 뉴스 <타이틀>

<헤드라인 주요뉴스>

# 제57회 도민체전 준비체계 돌입 경산시가 2019년 지역에서 개최되는 제57회 경북도민체육대회 준비체계에 돌입했습니다. 29일 최초 준비상황보고회가 열렸습니다.

# ‘부적리고분군’ 사적 제516호 추가 지정 ‘부적리고분군’이 국가지정문화재 사적 제516호에 추가 지정됐습니다. 이에 따라 경산시는 고분군에 대한 체계적인 정비와 활용방안 마련에 나섰습니다.

# 금호강 강바람 길 조성 금호강변 일원에 ‘강바람 길’이 조성됩니다. 금호강 자전거길과 꽃이 어우러진 복층 가로수길로 지역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앵커 멘트 - 이상 주요뉴스였습니다.

<뉴스>

# 제57회 도민체전 준비체계 돌입 경산시는 29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간부공무원 및 유관기관·단체 등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57회 경북도민체육대회 최초 준비상황보고회를 가졌습니다.

도민체육대회의 완벽한 대회준비를 위해 지난 3월 기본계획 시달회의에 이어 처음 갖는 보고회로 체육진흥과장의 총괄상황보고와 44개 추진반별 세부추진계획 보고를 통해 추진사항에 대한 문제점과 그 대책을 논의했습니다.

특히, 시는 이번 도민체전을 ‘300만 도민과 함께 새롭게 도약하는 스포츠 융복합체전’으로 만든다는 목표로 4차산업의 선도도시 이미지와 경산시의 전통문화를 표현한 개회식 등 특색있는 행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가상 스포츠를 체험할 수 있는 VR체험관 등 다양한 홍보·체험부스를 운영하고 시민 공모를 통해 성화봉송주자를 선정하는 등 시민이 함께하는 화합축제, 문화축제의 장으로 만들어갈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시는 유관기관·단체와 함께 정기적인 준비상황보고회를 개최해 대회준비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입니다.



# ‘부적리고분군’ 사적 제516호 추가 지정 압량면 부적리 소재 ‘부적리고분군’이 국가지정문화재 사적 제516호 ‘경산 임당동과 조영동 고분군’으로 추가 지정됐습니다.

문화재청은 지난 5월 9일 문화재위원회를 열어 부적리고분군에 대한 사적지정을 최종 심의·확정했습니다.

부적리고분군은 경산 임당유적 구릉의 북동쪽 끝자락에 위치한 대형 고분군으로 사적 제516호로 지정된 ‘경산 임당동과 조영동 고분군’과 함께 고대 경산지역에 위치했던 옛 압독국 최고 지배자들의 무덤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이번 사적 지정에 따라 시는 고분군에 대한 종합정비계획수립 학술용역을 마무리하고 사적에 대한 체계적인 정비와 활용방안을 마련해 시행할 계획입니다.

또, 유적에서 발굴된 다양한 유물과 자료들을 종합적으로 연구·전시·활용할 수 있는 유적전시관 건립도 추진할 예정입니다.



# 금호강 강바람 길 조성 경산시가 시군평가 최우수상을 수상해 받은 상사업비로 금호강변 일원에 ‘강바람 길’을 조성합니다.

강바람 길 조성사업은 대구와 경산을 가로지르는 금호강 제방을 활용, 기존 대구 가로수길과 연계한 강변숲길을 조성해 시민들에게 쾌적한 도심 속 공간을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오는 11월까지 금호강 남하교에서 대구 경계에 이르는 왕복 5.2km 구간에 이팝나무 2,400주와 배롱나무 1,200주를 식재하게 됩니다.

특히, 본 사업은 2018년부터 2019년까지 2개년 계획으로 추진됐으나 올해 경산시가 ‘2017 시군평가’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해 받은 상사업비 2억원을 투입해 사업기간을 1년 단축하게 됐습니다.

사업이 완료되면 금호강 자전거길과 봄·여름 강변에 피는 꽃이 어우러진 복층 가로수길이 조성돼 지역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민의편의시책 추진현황 점검

경산시는 21일 5월 확대간부회의를 열어 민원편의시책 추진현황과 현안업무 추진상황을 점검했습니다.

이날 발표된 경산시 민원 편의시책 추진현황은 ▲어르신&장애인을 위한 찾아가는 민원실 ▲불편민원서비스 개선 일사천리 원탁실무협의 지원센터 운영 ▲읍면동 민원실 환경정비 등으로 시는 보고회를 통해 한 차원 높은 고객감동 민원서비스 제공에 노력키로 했습니다.

특히, 시민의 눈높이에 맞춘 민원 편의시책을 발굴·실천해 시민에게 감동을 주는 민원행정을 펼쳐 나갈 계획입니다.



# 청년일자리 창출에 노사정 ‘맞손’ 경산산업단지관리공단과 경북도, 대구지방고용노동청, 한국노총경북본부는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4개 기관·단체는 지역의 일자리 창출력이 약화되는 상황에서 유관기관 협력체계가 중요하다는데 인식을 함께 하고 산업단지 입주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고용서비스 제공 및 기업 경영 애로사항 발굴·해소에 공동 노력키로 했습니다.

또, 경산산업단지 활성화와 지역 일자리창출을 위한 네트워크를 구축해 일자리 미스매치 등 인력수급 불균형을 해소해 나갈 방침입니다.



# 제4회 경산청소년가요제

‘제4회 경산청소년가요제&댄싱대회’가 26일 중방동 소재 남천둔치 야외공연장에서 열렸습니다.

지역 청소년을 위한 건전한 놀이문화를 육성하자는 취지로 매년 열리고 있는 이번 대회에는 시민 5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가요제 12팀, 댄싱대회 6팀이 참가해 노래와 춤 등 그동안 갈고 닦았던 자신의 끼와 열정을 유감없이 발산했습니다.

또, 청소년 관련 기관·단체의 부대행사들과 다양한 축하공연도 마련돼 호응을 얻었습니다.





<영상 갤러리>

# 경산향교에서 전통관계례 재현 제46회 성년의 날을 맞아 전통성년의식인 관례·계례 재현 행사가 경산향교에서 열렸다고 합니다. 전통문화를 이어가고 있는 현장을 영상갤러리가 찾았습니다.

- 현장영상, 소개글



<포토 단신>

- ‘월드클래스 300’ 3개 기업 배출 (멘트 : 중소벤처기업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공동 주관하는 ‘월드클래스 300’에 (주)신라공업, (주)전우정밀, (주)에이엠에스 등 경산지역 중소기업 3개 업체가 선정됐습니다.)

- 청년희망창업오디션 아이디어톤 캠프 (멘트 : 경산시는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 25~26일 양일간 중소기업진흥공단 대구경북연수원에서 ‘경산청년희망창업오디션 아이디어톤 캠프’를 열었습니다.)

- ‘근무혁신 10대 제안’ 캠페인 (멘트 : 경산시청공무원직장협의회는 일·가정 균형문화 확산운동에 대한 공직자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28일 ‘근무혁신 10대 제안 실천 캠페인’을 전개했습니다.)

<게시판>

음식문화개선 로고·슬로건 공모 ○ 접수기간 : 2018. 5. 21(월) ~ 7. 4(수) ○ 응모자격 : 음식문화개선에 관심있는 전 국민 ○ 공모주제 : 안전한 음식문화 조성으로 도민건강 증진 ○ 결과발표 : 2018. 7. 13(금)

<클로징 멘트>

<타이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