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영상이 보이지 않을 경우 여기를 클릭하여 다운로드 재생하세요.
2018년 제12회 시정뉴스 : 2018. 05. 21.
경산 i 뉴스 <타이틀>

<헤드라인 주요뉴스>

# 2018 안전한국훈련 실시 ‘2018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됐습니다. 경산지역 29개 기관·단체가 참여해 실전과 같은 훈련으로 재난 발생 시 신속한 대응능력을 점검했습니다.

# ‘행복한 직거래장터’ 올해 첫 장 소비자와 생산자가 직접 만나 거래하는 ‘경산 행복한 직거래장터’가 개장했습니다. 올해는 매주 목요일 정평동 강변주차장에서 장이 섭니다.

# 국가투자예산 확보 전략보고회

경산시가 내년도 국가투자예산 확보를 위해 전략적이고 선제적인 대응에 나서고 있습니다. 지난 11일 이를 위한 전략보고회가 열렸습니다.



# 앵커 멘트 - 이상 주요뉴스였습니다.

<뉴스>

# 2018 안전한국훈련 실시 경산시는 14일부터 18일까지 5일간 ‘2018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했습니다.

안전한국훈련은 풍수해, 지진·해일 등 각종 재난에 대비, 국가의 재난대응 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범국가적으로 매년 실시되는 재난대응 종합훈련입니다.

올해 경산지역은 경산시, 경찰서, 소방서 등 29개 기관·단체가 참여해 청사 및 다중이용시설 화재대피훈련, 재대본운영회의 등 실전을 방불케하는 훈련을 벌였습니다.

특히, 17일 시립박물관에서는 ‘생물 감염병’이라는 가상재난상황을 설정한 현장종합훈련이 실시돼 재난대비 유관기관 간 대응태세를 점검했습니다.

이번 훈련을 통해 유관기관·단체의 초동대응능력과 기관장 참여를 통한 지휘체계 확립 등 재난 발생에 대비한 현장대응능력을 키우는 계기가 됐다는 평가입니다.



# ‘행복한 직거래장터’ 올해 첫 장 ‘경산 행복한 직거래장터’가 정평동 한서신혼하이츠아프트 앞 강변주차장 일원에서 개장했습니다.

행복한 직거래장터는 소비자와 생산자가 직거래로 만나 신선하고 품질 좋은 농산물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도농 상생을 도모한다는 취지의 장터입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공모사업에 2년 연속 선정된 경산시는 5월 10일부터 9월 20일까지 매주 목요일 오후 2시부터 7시까지 정평동 한서신혼하이츠아프트 앞 강변주차장에서 직거래장터를 엽니다.

백천동 소재 로컬푸드 협동조합인 두레장터와 관내 읍·면에서 추천된 우수 농업인들이 참여해 복숭아, 자두, 포도 등 제철과일과 채소류, 가공품 등을 전시·판매하고 생산자와 소비자들이 함께 하는 다양한 이벤트도 마련합니다.



# 국가투자예산 확보 전략보고회

경산시는 지난 11일 국가투자예산 확보 전략보고회를 가지고 국비 확보를 위한 전략적이고 선제적인 대응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시는 정부의 2019년도 예산안 편성지침에 따라 정부예산안 편성작업이 본격 시작됨과 동시에 발 빠르게 대응해 국비 확보에 총력을 기울여 나간다는 방침입니다.

경산시가 준비 중인 2019년 국비 건의액은 총 112건, 2,195억원 규모로, 신규 시책사업을 발굴하고 공모사업에 전략적으로 대응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특히, 핵심사업과 전략사업의 경우, 담당 부서장을 중심으로 중앙부처와 기획재정부를 직접 방문해 사업의 타당성을 설득하는 등 선제적인 대응에 나설 계획입니다.



# 경산수영장 무료 시범운영

경산시는 오는 6월 1일 정식개장을 앞두고 16일부터 26일까지 상방동 소재 경산수영장을 시민들에게 무료 개방하고 있습니다.

상방동 2-1번지 일원에 건립된 경산수영장은 25m×14레인 규모의 수영장과 샤워실, 편의시설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번 시범운영기간을 거쳐 6월 1일 정식 개장하면 830명의 인원이 참여하는 수영강습 18개 반이 운영됩니다. 이를 위해 시는 21일부터 경산시 홈페이지와 현장에서 선착순 접수를 받고 있습니다.

수영장 개장시간은 평일 오전 6시부터 저녁 9시까지, 토요일과 공휴일은 오전 6시부터 저녁 7시까지이며 일요일은 쉽니다.



# 안전농산물 생산 위한 GAP교육 경산시는 고품질 안전농산물 생산을 통한 지역농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17일 농업인교육관에서 농산물 우수관리제도(GAP) 기본교육을 실시했습니다.

관내 농업인 2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된 이번 교육을 통해 시는 농산물 우수관리 기준에 따른 ▲농산물 안정성 위해요소 ▲토양 및 농업용수의 안정성 확인 ▲비료 및 농약의 올바른 사용방법 등을 소개했습니다.

또, 내년부터 모든 농산물을 대상으로 전면 시행되는 농약 허용물질 목록관리제도(PLS)에 대한 농업인들의 이해를 높이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 경산여성아카데미 5월 강좌

‘2018 경산여성아카데미’ 5월 강좌가 15일 여성회관 강당에서 열렸습니다.

경산여성아카데미는 지역 여성들에게 평생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과정으로 경산여성대학 수료생 80여명을 대상으로 다채로운 분야의 특강과 현장학습으로 운영됩니다.

이날 5월 강좌는 봄정신건강의학과의원 곽재훈 원장이 ‘정신건강과 스트레스 관리’란 주제의 특강을 통해 정신건강의 중요성과 스트레스 다스리는 노하우를 소개해 수강생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영상 갤러리>

# 부처님오신날, 연등문화축제 불기 2562년 부처님오신날을 기념하는 ‘연등문화축제’가 열렸습니다. 봉축법요식과 제등행렬 등 다양한 볼거리가 펼쳐졌다고 하는데요. 축제현장을 영상으로 만나보시죠

- 현장영상, 소개글



<포토 단신>

- 경산시, 복지사각지대 일제조사 (멘트 : 경산시는 복지소외계층을 발굴·지원하기 위해 오는 6월 29일까지 관내 원룸주택을 중심으로 하는 복지사각지대 일제조사를 실시합니다.)

- 2018 지방세정 종합평가 ‘최우수상’ (멘트 : 경산시가 2018년 경북도 지방세정 종합평가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다각적인 체납세 징수활동으로 지방세수 확충에 기여했다고 평가됐습니다.)

- 북부동, ‘힐링 조명거리’ 조성 (멘트 : 북부동은 조영동 영남대학교 정문 앞 등 7개소에 따뜻한 힐링메세지를 전하는 프로젝터 가로등을 설치해 시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게시판>

가족과 함께하는 키즈매직아트쇼 ○ 일 시 : 2018. 5. 30(수) 오후 6시 ○ 장 소 : 경산시민회관 대강당 ○ 내 용 : 마술쇼, 드로잉 퍼포먼스, 캐릭터 뮤지컬 등 무료공연 ○ 문 의 : 경산시민회관(053-804-7243) <클로징 멘트>

<타이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