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영상이 보이지 않을 경우 여기를 클릭하여 다운로드 재생하세요.
2018년 제5회 시정뉴스 : 2018. 3. 8.
경산 i 뉴스 <타이틀>

<헤드라인 주요뉴스>

# 제19회 정월대보름 맞이 달집태우기 ‘제19회 정월대보름 맞이 달집태우기’ 행사가 열렸습니다. 시민 1천여명이 참여해 한 해의 안녕과 소원을 기원했습니다.

# 육동마을 행복센터 개장

용성면 왕재산 자락에 숙박·교육·편의시설을 갖춘 복합레저공간이 조성됐습니다. 시는 육동권역 종합정비사업의 일환으로 ‘육동마을 행복센터’를 개장했습니다.

# 지역 출신 연예인 홍보대사 위촉

지역 출신 방송인인 박해상, 가수 박세빈, 배우 오승은 씨가 경산시 홍보대사로 위촉됐습니다. 고향 홍보는 물론 시민들의 든든한 후원·대변인으로써의 역할이 기대됩니다.



# 앵커 멘트 - 이상 주요뉴스였습니다.

<뉴스>

# 제19회 정월대보름 맞이 달집태우기 정월대보름인 2일 남천면 대명2리 남천강변에서 ‘정월대보름 맞이 달집태우기’ 행사가 열렸습니다.

경산시가 후원하고 남천면청년회가 주관하는 이 행사는 점차 잊혀가는 전통 미풍양속을 계승·발전시키고 지역민들의 행복과 안녕을 염원하기 위해 매년 열리고 있습니다.

19회를 맞은 올해 행사에는 시민 1천여명이 참여해 달집태우기, 쥐불놀이, 기원제, 풍물놀이, 노래자랑, 윷놀이 대회 등 다채로운 행사들을 즐겼습니다.

특히, 행사장을 찾은 시민들은 저마다의 소원을 적은 종이를 달집을 둘러싼 금줄에 달고 저녁 7시께 보름달과 함께 달집이 타오르자 두 손을 모으고 한 해의 안녕과 소원을 기원했습니다.



# 육동마을 행복센터 개장

육동권역 종합정비사업의 일환으로 조성된 ‘육동마을 행복센터’가 개장했습니다.

행복센터는 용성면 육동로 638번지에 위치한 구 용강초등학교와 경북학생야영장을 리모델링해 조성했으며 펜션과 방갈로, 세미나실, 식당, 운동장 등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센터 인근에는 ‘육동미나리’ 재배단지가 위치해 봄과 가을에는 친환경 재배로 맛과 향이 뛰어난 미나리를 현지에서 맛 볼 수 있고 뒷산에는 왕재 둘레길이 위치해 트래킹도 즐길 수 있습니다.

행복센터는 미나리를 비롯한 각종 향토음식을 판매하는 향토식당을 개설하고 미나리효소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입니다.

행복센터 개장으로 색다른 레저공간 확보는 물론, 주민들에게는 새로운 소득 창출로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될 전망입니다.



# 지역 출신 연예인 홍보대사 위촉

경산시는 2일 재경경산시예능인향우회 소속 지역 출신 방송인인 박해상, 가수 박세빈, 배우 오승은 씨를 홍보대사로 위촉했습니다.

홍보대사로 위촉된 박해상 씨는 경산시 대평동 출신으로 현재 MC 겸 가수로 활동하고 있으며 방송 출연은 물론, 각종 행사 기획과 연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두각을 보이고 있는 전문 방송인입니다.

가수 박세빈 씨는 경산시 와촌면 출신의 트로트 가수로 현재 TV방송과 행사 출연 등 폭넓은 활동을 하고 있고 배우 오승은 씨는 경산시 옥곡동 출신으로 2000년대 밀레니엄 TV스타이자 영화배우로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들은 앞으로 2년간 시정 홍보와 각종 문화행사 참여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시민들의 든든한 후원·대변인으로써의 역할을 해 나갈 예정입니다.



# 외국인 유학생 SNS 통상 프로그램 시동 경산시가 지역 대학의 외국인 유학생 인적자원을 활용한 ‘SNS 통상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본 프로그램은 경산시 전체 외국인의 34%를 차지하고 있는 외국인 유학생과 지역 우수기업을 연계해 기업의 해외업무 및 국제교류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 처음 시행됩니다.

영남대, 대구대, 대구가톨릭대 외국인 유학생들이 참여해 통·번역 서비스, SNS 체험 포스팅, Test-Marketing 홍보, 해외 출장 동행 등 기업의 해외업무를 지원하고 자국의 통상정보와 자료를 수집·분석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를 위해 시는 2일 시청 상황실에서 대학 관계자들을 초청해 설명회를 가지고 본격 사업추진에 앞서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습니다.



#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 구축 경산시가 경북도내 최초로 국토교통부에서 추진하는 ‘2018년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구축사업’에 선정됐습니다.

본 사업은 각종 도시문제의 해결과 시민의 안전을 목표로 경산시에서 운영 중인 CCTV를 활용한 관제기능을 유기적으로 연계해 통합 플랫폼을 구축하는 사업입니다.

스마트 기술을 활용해 사건 주변 CCTV 영상을 112센터에 지원하하는 등 범죄에 신속히 대응하고 재난상황이나 사회적 약자의 위급상황 시에도 CCTV 영상을 경찰서·소방서와 공동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화재 발생 시, 소방본부와 출동차량에 CCTV 영상을 제공해 화재발생지역 인근의 교통흐름이나 화재 상황을 직접 보면서 입체적이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어 시민들의 안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경산시, 공직선거법 특별교육 경산시는 오는 6월 13일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2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공무원 200여명을 대상으로 공직선거법 특별교육을 실시했습니다.

이날 경산시선거관리위원회는 공무원의 선거중립 의무, 선거관여 행위 제한 강화, 공무원의 SNS 활동 관련 주요 위반 사례 등 어려운 선거 관련 규정을 사례중심의 강의로 알기쉽게 설명해 공무원들의 이해를 도왔습니다.





<영상 갤러리>

# 제15회 만사형통 기원 당산제 ‘제15회 만사형통 기원 당산제’가 정월대보름을 앞둔 1일 중방동 당산나무 일원에서 열렸다고 하는데요. 잊혀져가는 우리의 전통문화를 이어가고 있는 현장을 영상에 담았습니다.

- 현장영상, 소개글, 음악

<포토 단신>

- 경산시 ‘천마 유소년 승마단’ 창단 (멘트 : 경산시는 승마산업 활성화와 우수선수 육성을 위해 24일 ‘천마 유소년 승마단’ 창단식을 가지고 본격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 와촌농협·이장협의회, 착한나눔 동참 (멘트 : 와촌농협(조합장 송영민)과 와촌면이장협의회(회장 전영배)가 착한일터와 착한이장모임에 가입해 매월 소액기부로 이웃사랑을 실천하게 됐습니다.)

- 신규공무원 역량강화 교육 (멘트 : 경산시는 새내기 공직자들의 빠르고 효과적인 공직적응과 업무역량 향상을 위해 27·28일 양일간 신규 공무원 66명을 대상으로 역량강화교육을 실시했습니다.)

<게시판>

2018 임신·육아교실 운영 ○ 일 시 : 2018. 3월 ~ 11월 ○ 장 소 : 경산시보건소 대회의실 ○ 대 상 : 보건소 등록 임부 20~40명 ○ 접 수 : 방문 및 유선접수 (☎ 810-6388, 6392, 6393) <클로징 멘트>

<타이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