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영상이 보이지 않을 경우 여기를 클릭하여 다운로드 재생하세요.
2018년 제3회 시정뉴스 : 2018. 2. 8
경산 i 뉴스 <타이틀>

<헤드라인 주요뉴스>

# ‘경산취수장 시설확장공사’ 준공 ‘경산취수장 시설확장공사’가 마무리됐습니다. 금호강 대체수원 확보로 가뭄에도 시민들에게 깨끗한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게 됐습니다.

# 다중이용시설 특별안전점검

경산시가 관내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특별안전점검에 나섰습니다. 철저한 사전점검과 적절한 조치로 시민들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도시안전망을 구축한다는 계획입니다.

# ‘갓바위소원성취축제’ 경북도 유망축제 선정

경산갓바위소원성취축제가 5년 연속으로 경북도 지정축제에 선정됐습니다. 다양한 축제프로그램을 개발해 경산의 대표 관광상품으로 발돋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앵커 멘트 - 이상 주요뉴스였습니다.

<뉴스>

# ‘경산취수장 시설확장공사’ 준공 ‘경산취수장 시설확장공사’가 마무리돼 운문댐 원수 제한에 대비한 금호강 대체수원을 확보할 수 있게 됐습니다.

시는 장기적인 가뭄에 대비해 2017년 8월부터 국토교통부 및 한국수자원공사와 협의를 통해 금호강 계통 경산취수장의 시설용량을 기존 일 5만톤에서 10만톤으로 확장하는 계획을 수립했습니다.

특히, 행정안전부로부터 특별교부세를 받아 2017년 11월부터 ‘경산취수장 시설확장공사’에 들어가 최근 공사를 마무리하고 시험가동을 거쳐 지난 25일부터 정상 시운전에 들어갔습니다.

이에 따라 시는 운문댐 유역 가뭄에 따른 금호강 대체수원을 확보할 수 있게 돼 올해 가뭄이 지속되더라도 시민들에게 깨끗한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게 됐습니다.

한편, 지난해 운문댐 유역의 장기 가뭄으로 댐 저수율이 사상 최저치를 기록하고 있어 한국수자원공사는 올해 2월부터 경산시와 대구시에 운문댐 원수를 제한 공급할 예정입니다.

# 다중이용시설 특별안전점검

최근 제천 스포츠센터, 밀양 병원에서 발생한 대형화재로 많은 인명·재산피해가 잇따르고 있는데요. 경산시가 관내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특별안전점검에 나섰습니다.

시는 소방서, 전기가스안전공사 등과 민관합동점검반을 편성해 오는 2월 14일까지 의료시설, 판매시설, 문화집회시설 등 다중이용시설 94개소에 대한 점검에 나서고 있습니다.

이번 점검을 통해 전기, 가스, 소방설비, 비상 대피로 확보 여부 등 화재 취약요소를 중점 점검하고 사전 예방을 위한 안전관리 실태도 확인하고 있습니다.

점검 결과 도출된 문제점에 가운데 경미한 사항은 현장에서 시정 조치하도록 하고 중요한 사항은 시정될 때까지 지속적인 관리를 해 나갈 계획입니다.

특히, 시는 철저한 사전점검과 적절한 조치로 시민들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도시안전망 구축에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입니다.

# ‘갓바위소원성취축제’ 경북도 유망축제 선정

경산갓바위소원성취축제가 경북도가 지정하는 2018년도 유망축제에 선정됐습니다.

갓바위소원성취축제는 한 가지 소원은 꼭 들어준다는 보물 제431호 ‘경산 팔공산 갓바위(관봉석조여래좌상)’를 널리 알리고 전국 유일의 소원성취 축제로 거듭난다는 목표로 매년 열리는 지역의 대표 축제입니다.

본 축제는 지난 2014년 경상북도 육성축제로 지정된 이후 올해까지 5년째 경북도 지정축제에 선정돼 도비를 지원받고 있습니다.

시는 이번 유망축제 선정을 계기로 보다 많은 사람들이 축제현장을 찾을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경산의 대표 관광상품으로 발전시켜 나아갈 방침입니다.

# 설 명절 전통시장 장보기 경산시청 공직자들이 경기침체와 유통환경 변화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전통시장 살리기에 나섰습니다.

시는 설 명절을 맞아 관내 전통시장을 찾아 장보기 행사를 열고 있습니다. 경기침체로 위축된 소비심리 회복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보탬이 되기 위해서입니다.

부서별로 나눠 5일부터 명절연휴 앞까지 경산공설시장, 하양꿈바우시장, 자인공설시장을 차례로 방문해 온누리 상품권으로 명절 제수용품과 선물을 구입하며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지역경제 살리기에 힘을 보탰습니다.

# 시립합창단 윤동찬 신임 지휘자 위촉 경산시는 1일 신임 경산시립합창단 지휘자로 윤동찬 씨를 위촉했습니다.

윤동찬 지휘자는 계명대학교 음악대학에서 합창지휘를 전공하고 미국 노스텍사스 주립대학에서 합창지휘 석사를 취득했으며 구미시립합창단 지휘자, 달성군립합창단 지휘자를 역임했습니다.

윤 지휘자는 창의문화도시에 걸맞는 수준 높은 공연으로 시민들과 하나 되는 합창단을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 경산시 FTA기금사업 사전교육 경산시는 ‘2018년 FTA기금 과수 고품질시설 현대화사업’ 추진에 앞서 사전교육을 실시했습니다.

지난 29일 농업인교육관 대강당에서 농업인 577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날 교육을 통해 시는 FTA기금사업의 목적과 추진방향, 절차와 요령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해 농업인들의 이해를 도왔습니다.

한편, 올해 FTA기금 사업은 관내 주요 생산 과종인 복숭아, 포도, 자두 등 3개 품목을 대상으로 관수관비시설 외 5개사업을 지원합니다.



<영상 갤러리>

# 2018년 신년음악회 가수 박현빈을 비롯한 인기 트로트 가수들이 펼치는 신년음악회가 열렸다고 하네요. 뜨거운 열기로 가득한 시민회관 공연현장을 영상으로 만나보시죠~

- 현장영상, 소개글, 음악

<포토 단신>

- 설 명절 시민불편 최소화에 총력 (멘트 : 경산시는 민족 최대의 명절인 설을 앞두고 2월 5일부터 18일까지 2주간 ‘안전하고 편안한 분위기, 풍성하고 따뜻한 설 명절’을 목표로 하는 ‘설 명절 종합대책’을 수립 추진합니다.)

- 하양 이명희 씨, 새해 첫 ‘착한나눔 봉사왕’ (멘트 : 대한적십자사 경산시 하양봉사회 소속 이명희 씨가 경산시가 선정하는 새해 첫 착한나눔 봉사왕에 선정됐습니다.)

- 상수도 옥외자동첨침시스템 확대 (멘트 : 경산시는 검침원을 사칭한 범죄를 막고 시민불편을 줄이는 등 상수도 검침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올해 ‘상수도 옥외자동검침시스템’을 확대 시행합니다.)

<게시판>

농업인 보험 지원사업 안내 ○ 신청기간 : 2018. 2 ~ 12월 ○ 접 수 처 : 지역 농·축협 ○ 가입대상 보험 : 3종 ? 농업인안전보험, 농기계종합보험, 농작물재해보험 ○ 농가 자부담 : 가입금액의 10 ~ 20% <클로징 멘트>

<타이틀>